원수의 얼굴로 살게 된 두사람
원래 자기자신이 아닌, 타인의 모습으로 완벽하게 바뀌어 살아보는건 어떨까요? 영화 페이스 오프는 얼굴을 바꾸는 수술을 통해 타인으로, 그것도 FBI 요원이 범죄자의 얼굴을 하고 살게되는 영화입니다.
주인공 '숀 아처'는 FBI요원으로 부인과 아들 '마이클'과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놀이공원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던 숀에게 그의 숙적인 '캐스터'는 저격총을 발사하게 되고, 총알은 숀을 맞췄으나 관통한 총알이 마이클을 죽음으로 이끌게 됩니다.
몇 년 후, 숀이 이끄는 FBI팀의 노력으로 테러리스트 '캐스터'를 체포하는데 성공하게 되고, 캐스터는 자신이 LA에 폭탄을 설치했다며 도망갈 기회를 노리지만, 숀과의 백병전에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캐스터가 숨긴 폭탄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 노력하지만 현실적으로 파악이 불가능한 상태, FBI는 캐스터를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있는 주인공 숀에게 캐스터의 얼굴을 하고, 캐스터의 동생 폴럭스가 수감된 교도소에서 폭탄의 위치를 알아내기로 합니다.
숀에게 내키지 않는 제안이지만 다른 방법이 없어 폭탄의 위치만 확인하고 다시 본인의 얼굴로 돌아올것을 약속하고, FBI에서도 극비로 몇몇 소수만 이 사실을 숨긴 채 캐스터로 변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캐스터로 변신한 숀이 수술에서 깨어나 당황할 겨를도 없이, 폴럭스가 수감된 감옥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병원에서 얼굴에 붕대를 감고 누워있던 캐스터가 갑자기 혼수상태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캐스터는 자신의 얼굴이 사라졌음을 알게되고 부하들을 불러 숀의 수술을 진행했던, 숀이 캐스터의 얼굴로 살아가고있음을 알게된 사람들을 협박하여 숀의 얼굴을 씌우는 수술을 받게 되고, 인질들은 모두 처리해버립니다.
나아가 숀이된 캐스터는 숀이 수감된 감옥으로 향해 동생 폴럭스를 만나게 되고, 숀을 비웃으며 조롱한 뒤 폭탄의 위치를 알려 협조한 증인으로 폴럭스를 석방시킵니다. 한발 더 나아가 캐스터는 자신이 설치한 폭탄을 해체하며 LA와 FBI에서 영웅이 되고 숀의 가족과 함께 완벽한 숀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악에서 선으로, 선에서 악으로
한편, 본인이 실제 숀이라는것을 아는사람은 세상에서 사라진채 범죄자 캐스터로만 남게된 숀은, 교도소에서 폭동을 일으켜 가까스로 시설을 탈출합니다. 캐스터의 본거지로 들어온 숀에게 캐스터 패거리의 두목이자 처남인 디히트리, 부인인 사샤를 만나게 되고 자신이 캐스터인 척하며 숀(캐스터)에대한 복수를 계획합니다.
하지만 석방된 폴럭스는 캐스터의 본거지를 감시중이었고, 이 사실을 형에게 알려 FBI가 쳐들어옵니다.
디히트리의 패거리와 FBI간 총격전이 벌어지게 되고, 캐스터의 얼굴을 한 주인공 숀과 숀의 얼굴을 한 캐스터는 서로 마주하게 됩니다. FBI요원의 살상을 최소화하려는 주인공 숀과, 자신의 동료였던 디히트리의 패거리를 직접 처단하는 캐스터.
숀은 다시한번 가까스로 탈출하게 되고, 이 와중에 캐스터의 동생 폴럭스를 밀어 추락시킵니다. 동생의 죽음을 슬퍼하는 캐스터 앞으로 한 FBI 요원이 찾아와 왜 슬퍼하냐고 묻자 망설임없이 그를 쏘아버리는 캐스터.
다음날, FBI 상관인 국장으로부터 질책을 받던 캐스터는 자신이 숀이 아니라 캐스터임을 밝히고서는 국장을 죽이고 심장마비로 위장합니다. 한편 숀은 자신의 부인 '이브'가 일하는 병원에 찾아가게 되고, 이 사실을 모르는 이브는 소스라치게 놀라게 됩니다. 겨우겨우 이브를 진정시키고, 자초지종을 설명하지만 이브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숀은 자신과 캐스터의 혈액형을 확인해볼것을 요구하고, 이브는 그날 밤 캐스터가 잠든 틈을타 혈액을 채취해 병원에서 확인하며 숀의 말이 진심이었음을 알게 됩니다. 이를 지켜보고 있던 숀이 뒤에서 나타나게 되고, 이브는 숀을 치료해 주며 FBI국장의 장례식이 있을 것이라고 알려주게 되고, 숀과 캐스터는 결전을 펼치게 됩니다.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가
영화 페이스오프는 주인공 숀과 그의 숙적 캐스터가 선과 악으로 대비됩니다. 선의 인물이 악의 역할을 해야하게 되고, 악의 인물이 선의 인물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악이었던 캐스터는 그의 악랄함으로 선의 인물에서 더욱 승승장구 하게 되지만, 선의 인물이었던 숀은 교도소에서도, 목숨을 걸고 싸우게 되는 총격전에서도 '선'으로 인해 심적 갈등과 고난을 겪게 됩니다.
한편, 숀으로 살게된 캐스터가 숀의 가족에게 대하는 모습은 선과악이 불분명해 보이기도 합니다. 아들 마이클의 사망 이후 부부관계가 좋지 않았던 그의 부인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모습, 남자친구에게 폭행을 당할뻔한 숀의 딸을 직접 구해주는 모습에서 숀이 다하지 못한 '아버지'로서의 모습이 더욱 부각되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더 악랄하기에 가능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마이클'을 자신의 손으로 죽였지만 슬퍼하는 숀의 부인을 숀의 얼굴로 달래주는 장면은 참 아이러니 합니다.
디히트리의 근거지에서 펼쳐지는 FBI와의 총격에서 거울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는 두 주인공, 거울에 비친 모습이 자신의 숙적이자, 현재 자신의 모습을 서로 겨누고 있는 장면은 아주 인상깊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결전 부분에서, 몸을 움직일 수 없게된 캐스터가 나이프로 자신의 얼굴을 그으며 숀에게 조롱하듯 내뱉는 대사 "Everytime You look in the mirror, You will see my Fxxxing Face"라며 비웃는 장면은 순수 악의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공상과학과 액션이 잘 어우러진 영화 Face Off, 명장면 명대사들이 많이 있으니 타임킬링용으로 추천 드립니다.